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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관련 스마트패드용 앱의 UX디자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UX Design of Insurance Application for Smartpad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X Design of Insurance Application for Smartpad
Authors
김건동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Smart Pad; User Experience; Insurance Application; 스마트패드; 사용자경험; 보험용 앱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4, no.1, pp.25 - 37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25
End Page
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005
ISSN
1598-8635
Abstract
각종 인쇄물, 노트북 등 이전 방식의 미디어를 이용하여 고객 상담을 하던 보험 영업이 최근 스마트패드의 등장으로 고객과 만나는 고객접점 시점에 훨씬 신선하고 새로운 보험설계와 세일즈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소위 ‘스마트 세일즈’라고 불리는 이와 관련된 보험관련 앱은 보험설계사인 FP(Financial Planner), 혹은 FC(Financial Consultant)의 세일즈 방식과 단계에 맞춰 고객에게 적합한 사용자경험을 줄 수 있는 형태로 각 보험사별로 활발히 제작되고 있다. 하지만 보급 속도에 비해 UX디자인 측면에서의 보험관련 앱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보험관련 앱의 UX 디자인 측면의 구성요소를 도출, 분석해보고 MOT마케팅 측면과 브랜딩 강화 측면에서 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줄 수 있는 아이디어와 개선 방향을 제시해 보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문헌자료를 통해 스마트패드 도입 후 보험 세일즈의 변화와 MOT마케팅, UX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보험관련 앱을 제작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 그룹의 인터뷰를 통해 보험관련 앱을 제작할 시 고려해야 할 UX디자인 측면의 체크리스트를 도출한 후 그 기준에 따라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보험관련 앱의 사례를 세일즈 단계에 맞춰 분석하였다. 각 사별로 세일즈 단계별로 시행되고 있는 친숙자료, 니즈환기 자료, 세일즈 프리젠테이션, 시뮬레이션, 편집형 프리젠테이션, 백지설계 등 현 서비스 중인 5그룹의 보험관련 앱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분석방법은 도출된 6가지 그룹의 UX디자인 분석요소를 토대로 2012년 11월 20일부터 28일까지 스마트패드용 보험관련 앱의 이용 경험이 있는 각 사의 보험설계사를 인터뷰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분석을 통해 유형별로 보다 나은 보험용 앱의 UX디자인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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