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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언어로서의 프레임: 데이비드 위즈너의 그림책 텍스트를 중심으로Frame as one of picturebook signification: Focused on the picturebook-texts by David Wiesner

Other Titles
Frame as one of picturebook signification: Focused on the picturebook-texts by David Wiesner
Authors
김정선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David Wiesner; frame; picturebook; 데이비드 위즈너; 프레임; 그림책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16, no.1, pp.59 - 66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59
End Page
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020
ISSN
2671-6194
Abstract
영화에 영화만의 독자적 언어가 있듯이 그림책에서도 그림책만의 독자적인 언어가 있다. 프레임이라는 용어가 그림책 언어로 사용될 때 다른 매체에서와는 다른 독자적 형식과 의미를 갖게 된다. 그림책에서 프레임은 정적인 이미지들의 시퀀스라는 물리적 구조에 의해 그 특성을 나타내며,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유동적이다. 유동적인 프레임은 글 텍스트, 그림 텍스트와 더불어 의미를 생성하며, 그 크기와 형태의 변화에 따라 그림책에 리듬감을 형성하기도 하고 정지된 그림 텍스트에 시간성을 부여하기도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서술의 역할까지 하는 그림책에서의 프레임을 그림책 언어의 하나로 보는 것에 지나침이 없을 것이며 이에 대한 사례 역시 많은 그림책 텍스트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글 텍스트 없이 그림 텍스트만으로 서술하기를 즐겨하는 데이비드 위즈너의 작품 속에서 그림책의 프레임이 어떻게 그림책 언어로써 작용하는지 찾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그림책에서 프레임은 글 텍스트, 그림 텍스트처럼 잠재성이 뛰어난 그림책 언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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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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