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만화 기업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게시글의 속성이 소비자 호응도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the Characteristics of Posting at Social Media Service on the Consumer Responsiveness in the Comics Publication Industry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the Characteristics of Posting at Social Media Service on the Consumer Responsiveness in the Comics Publication Industry
- Authors
- 전혜선; 신형덕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Comics Publication Industry; Social Network Service; Consumer Responsiveness; 출판 만화 시장;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소비자 호응도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3, no.1, pp.391 - 397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391
- End Page
- 39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054
- DOI
- 10.5392/JKCA.2013.13.01.391
- ISSN
- 1598-4877
- Abstract
- 현재 출판 만화 시장은 장기적인 불황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서 인터텟 환경을 이용한 다양한 기법들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선행연구는 웹 환경을 이용한 컨텐츠인 웹툰에 주로 집중되어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에 대한 연구는 미진했다. 이에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상의 게시글의 속성이 소비자 호응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시각문화 전문출판사인 세미콜론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선정하였으며, 총 277개의 게시글을 수집하였다. 그리고 게시글의 속성에 따라 달린 댓글수와 공감수를 통해 소비자의 호응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시각적 정보를 포함한 게시글과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는 게시글은 소비자의 호응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정보량이 많은 게시글은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기업들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동을 통한 소비자와의 소통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