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러닝을 이용한 한국어 문법 워크북 개발 방안 기초 연구A Study on Developing Workbooks for Korean Grammar as Foreign and Second Language Using Smart-learning
- Other Titles
- A Study on Developing Workbooks for Korean Grammar as Foreign and Second Language Using Smart-learning
- Authors
- 장예지; 김보연
- Issue Date
- Jan-2013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Smart learning; Korean learning; Workbook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3, no.1, pp.727 - 734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727
- End Page
- 73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063
- DOI
- 10.17280/jdd.2013.13.1.069069
- ISSN
- 1598-2319
- Abstract
- 교실에서 진행되는 문법 학습의 경우 제한된 수업 시간에서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지기는 맣이 부족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각 교육기관들은 수업시간에 제공되는 주교재 이외 별도로 부교재로서 워크북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어 학습자와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인터뷰 결과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워크북의 경우 많은 문제점과 개선점을 가지고 있었다. 워크북은 교사 없이 학습자 혼자서 이뤄지는 학습 활동을 위한 교재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에 대한 배려나 파악 없이 단순하게 구성되어 학습의욕을 떨어뜨리고 학습 내용에 혼란을 주는 등 많은 경우가 학습자와 교사 모두에게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 및 기기를 활용하여 개인의 수준과 상황에 맞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스마트 러닝에 적용한 워크북 개발 방안을 교수 학습용 콘텐츠, 교육 지원용 콘텐츠, 교육지원 도구의 3가지 범위로 구분하고 각각의 특징과 구성, 기대효과를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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