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의 이용 동기, 상호작용, 사용자 몰입에 관한 연구 - 카카오톡(Kakaotalk)을 중심으로 -An Investigation on the Motivation and the Reciprocity of the Usage of Mobile Messengers and Its User Immersion - Focusing on Kakaotalk -
- Other Titles
- An Investigation on the Motivation and the Reciprocity of the Usage of Mobile Messengers and Its User Immersion - Focusing on Kakaotalk -
- Authors
- 이소희; 김승인; 김희연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Mobile Messengers; Motivation; Reciprocity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3, no.1, pp.479 - 488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479
- End Page
- 48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073
- DOI
- 10.17280/jdd.2013.13.1.046046
- ISSN
- 1598-2319
- Abstract
-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스마트폰 열풍과 함께 등장한 모바일 메신저 중 현재 2012년 10월 29일을 기준으로 무려 6천 3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함으로서 선두자리를 지키고 있는 카카오톡(Kakaotalk)의 이용 동기, 상호작용, 몰입을 연구함으로서 궁극적으로 사용자들의 몰입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와는 달리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경쟁 우위에 있는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이용 동기와 상호작용이 몰입으로 이어지기까지를 규명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각 개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후,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모바일 메신저에 대한 각 이용 동기들은 상호작용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각 상호작용 또한 몰입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카카오톡에 대한 이용 동기와 상호작용이 사용자의 몰입을 극대화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모바일 시장에 대한 수요 및 규모 예측과 소비자 니즈에 대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업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고, 개선과 사용자들의 관리에 관한 자료로써 모바일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향상 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주로 이용하는 20~30대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일반화에 있어 논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는 다양한 연령대 및 직업을 고려한 세부적인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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