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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 산업에서의 새로운 가치창출에 관한 연구 - 오프라인쇼핑과 홈쇼핑, TV의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New Value Creation in the TV Home Shopping Industry - Focused on Offline Shopping and Home Shopping, TV User Experience -

Other Titles
New Value Creation in the TV Home Shopping Industry - Focused on Offline Shopping and Home Shopping, TV User Experience -
Authors
최현정박준홍나건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TV Home Shopping; Shopping Experience; TV User Experience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3, no.1, pp.353 - 362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353
End Page
3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082
DOI
10.17280/jdd.2013.13.1.035035
ISSN
1598-2319
Abstract
홈쇼핑은 소비자가 쇼핑을 위해 점포를 방문하지 않고 집 안에서 정보전달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판매방식으로,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로부터 각광받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홈쇼핑을 통해 편리한 상품구매 뿐만 아니라 집 안에서 쇼핑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차별화 된 사용자 경험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새로운 요인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하기 위해 사용자 조사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로, 소비자들의 오프라인쇼핑과 홈쇼핑 경험의 비교분석을 통해 홈쇼핑 산업에서 중요하게 인식하여야할 요소를 도출하고 두 번째로, 오프라인쇼핑에서 발생하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찾아내어 홈쇼핑의 가능성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하였다. 종합 결과, 함께하는 쇼핑을 통해 얻게 되는 긍정적 요인들과 남성 소비자들의 부정적 쇼핑경험들을 통해 잠재적 수익원천이 될 수 있는 요인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과거의 TV는 가족간의 대화를 단절하는 부정적인 의미로 인식되어 왔지만 TV의 기술이 발달하면서 보고 사용할 수 있는 능동적 활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TV가 가족간의 대화를 유도하는 역할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이 확인 되었다. 미래의 TV홈쇼핑은 함께하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기존 오프라인 쇼핑에서 극복할 수 없었던 문제를 집 안에서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인간이 느끼는 ‘본질적인 외로움’이 해결됨과 동시에 새로운 쇼핑경험이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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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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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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