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호출 간 기대수익 조정을 통한 택시 수급불일치 완화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송재인 | - |
dc.contributor.author | 강민희 | - |
dc.contributor.author | 황기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11-17T05:40:49Z | - |
dc.date.available | 2021-11-17T05:40:49Z | - |
dc.date.created | 2021-11-15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738-077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103 | - |
dc.description.abstract | 스마트폰 보급과 ICT 기술을 발전에 따라 택시영업의 형태는 배회영업에서 플랫폼 기반 영업으로 변화해왔다. 이는 이용자의 이동성 및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반대로 단거리 및 첨두수요 시간대의 간접 승차거부 등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발생시키고 있다. 간접승차거부는 호출이 발생했을 때 이를 무시하고 수락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하며 이를 개선할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택시 운행 데이터를 통해 강화 학습 기반 호출 간 기대수익조정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택시 수급의 불일치 완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운행 완료율에 따라 인센티브 지급을 할 경우 평균 운행 완료율이 50.29%에서 54.24% 수준까지증가함을 확인하였으며 5,000원 미만 단거리 구간에서 5.86%의 개선 효과를 도출하였다. 운행완료율의 개선으로 운전자에게는 수익성 개선, 승객에게는 대기시간 감소의 편익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택시 서비스 전반의 만족도 향상이 나타날 것으로 사료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ITS학회 | - |
dc.title | 택시호출 간 기대수익 조정을 통한 택시 수급불일치 완화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Mitigation of Taxi Supply and Demand Discrepancy by Adjusting Expected Revenues of Platform Taxi Call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황기연 | - |
dc.identifier.doi | 10.12815/kits.2021.20.5.15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20, no.5, pp.157 - 171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ITS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57 | - |
dc.citation.endPage | 17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6874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x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tform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inforcement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ll Incenti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택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플랫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강화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호출 인센티브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