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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호출 간 기대수익 조정을 통한 택시 수급불일치 완화방안 연구A Study on the Mitigation of Taxi Supply and Demand Discrepancy by Adjusting Expected Revenues of Platform Taxi Call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itigation of Taxi Supply and Demand Discrepancy by Adjusting Expected Revenues of Platform Taxi Calls
Authors
송재인강민희황기연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ITS학회
Keywords
Taxi; Platform; Reinforcement Learning; Call Incentive; 택시; 플랫폼; 강화학습; 호출 인센티브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20, no.5, pp.157 - 171
Journal Title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ume
20
Number
5
Start Page
157
End Page
17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103
DOI
10.12815/kits.2021.20.5.157
ISSN
1738-0774
Abstract
스마트폰 보급과 ICT 기술을 발전에 따라 택시영업의 형태는 배회영업에서 플랫폼 기반 영업으로 변화해왔다. 이는 이용자의 이동성 및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반대로 단거리 및 첨두수요 시간대의 간접 승차거부 등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발생시키고 있다. 간접승차거부는 호출이 발생했을 때 이를 무시하고 수락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하며 이를 개선할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택시 운행 데이터를 통해 강화 학습 기반 호출 간 기대수익조정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택시 수급의 불일치 완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운행 완료율에 따라 인센티브 지급을 할 경우 평균 운행 완료율이 50.29%에서 54.24% 수준까지증가함을 확인하였으며 5,000원 미만 단거리 구간에서 5.86%의 개선 효과를 도출하였다. 운행완료율의 개선으로 운전자에게는 수익성 개선, 승객에게는 대기시간 감소의 편익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택시 서비스 전반의 만족도 향상이 나타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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