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학습 도구로서의 AI 스피커에 대한 사용자 경험 연구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A.I. Speakers as an English Conversation Learning Tool
- Other Titles
- 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A.I. Speakers as an English Conversation Learning Tool
- Authors
- 이은비; 윤재영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Keywords
- Learning English with AI Speakers; AI speaker-led learning; user-led learning; Language learning type
- 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0, no.5, pp.1 - 15
- Journal 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Volume
- 20
- Number
- 5
- Start Page
- 1
- End Page
- 1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117
- ISSN
- 2287-4089
- Abstract
- 현재 많은 개발사들이 AI 스피커를 통해 영어회화 학습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과 기술이 융합한 새로운 교육 흐름에서 인공지능을 통한 영어회화 학습은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 초기 단계이기에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 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실력에 따라 각 언어학습유형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조사해 사용자가 선호하는 언어학습유형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사용자에 적합한 인터랙션 디자인 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에 따라 AI 스피커의 대화 주도 방식에 집중해 AI 스피커 주도형 학습, 사용자 주도형 학습으로 유형을 나누었고, 기존 동영상 학습과 함께 비교하여 영어회화 학습 사용자의 경험요소(흥미성, 유용성, 적합성, 지속 사용성)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AI 스피커의 언어학습유형(AI 스피커 주도형, 사용자 주도형)이 동영상 학습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영어실력에 따라 사용자 경험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영어실력이 높을수록 사용자 주도형 학습 유형이 높은 평가를 받았고 영어실력이 낮을수록 AI 스피커 주도형 학습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11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