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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시대의 사회적 거리관계에 대한 연구 : 위 제네레이션의 협동소비를 중심으로A Social Media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of Age and Social Distance : Focusing on the Co-consumption of We generation

Other Titles
A Social Media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of Age and Social Distance : Focusing on the Co-consumption of We generation
Authors
김민정이길형
Issue Date
2014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사회적 거리관계; 협동소비; 위 제네레이션; Consume Behavior; Co-consumption; We generation
Citation
제20회 (사)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학술세미나, pp.148 - 148
Journal Title
제20회 (사)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학술세미나
Start Page
148
End Page
1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245
Abstract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거리관계가 협동소비라는 신 소비 문화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하여 사례연구를 통해 고찰한 연구이다. 이론 연구를 통해 해석수준이론, 인지적 용이성, 지각된 근접성, 브릿징(얕은 관계)과 본딩(깊은 관계)에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에 대한 연구와 신 소비문화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위 제네레이션에 대하여 연구한다. 실증연구에서는 이베이의 협동소비 사례연구를 통하여 사회적 거리관계가 소셜미디어를 통한 협동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연구결과 브릿징 관계(얕은 관계) 상황에서는 도식적이고 비 맥락적인 처리 과정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처리과정은 이베이에서 판매자가 제공하는 제품의 정보와 가격을 구매자가 어떻게 신뢰하고 구매하게 되는지에 대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공동구매 가격을 낮추기 위해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본딩 관계(깊은 관계)의 친구들뿐만 아니라 브릿징 관계(얕은 관계)에 있는 제 3자까지 공동 구매에 참여 시키게 된다. 본딩 관계(깊은 관계)상황에서는 구체적이고 맥락적인 하위수준의 처리 과정이 발생하였다.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구매와 판매 사실을 알리거나 자신이 구매한 제품에 대하여 소개, 자랑하는 과정을 통해 제2의 판매와 구매가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소셜미디어가 지속가능한 미디어로 발전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하여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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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광고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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