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포츠 팀, 스폰서, 그리고 스포츠 소비자 간 일치성이 스포츠 마케팅 효과에 미치는 영향: 애착성향의 조절적 효과The Influence of Congruity between Sports Team, Sponsor, and Sports Consumers on Sports Marketing Effectiveness: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s' Attachment Style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Congruity between Sports Team, Sponsor, and Sports Consumers on Sports Marketing Effectiveness: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s' Attachment Style
Authors
조우진윤나라김장현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스포츠 마케팅; 팀 개성; 팀 동일시; 자아개념; 애착성향; 불안애착; 회피애착.; Sports Marketing; Team Personality; Team Identification; Fan Self-concept; Attachment Style; Avoidance; Anxiety.
Citation
광고학연구, v.25, no.7, pp.81 - 110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5
Number
7
Start Page
81
End Page
1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282
ISSN
1225-0554
Abstract
최근 여가시간의 증가나 건강, 레저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국내외의 다양한 프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증가하고, 이는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 흐름 중 하나는 기업이 행하는 스포츠 마케팅이 구단의 팬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것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흐름에 따라 프로야구 팀, (스폰서) 브랜드, 그리고 소비자 사이의 일치가 팀과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역할을 매개 및 조절하는 변수들에 대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개인과 팀의 일치가 팀 동일시를 일으켜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 관계의 애착성향에 의한 차이(가설 1과 2), 둘째, 애착성향에 따른 팀-브랜드 간 개성 일치와 소비자 행동의 관계(가설 3과 4)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회피적 애착성향이 높은 경우, 자아 일치가 팀 동일시/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불안적 애착성향이 낮을 때 더 큰지만, 회피적 애착성향이 낮은 경우 이러한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그리고 자아일치, 불안적 애착성향, 그리고 회피적 애착성향의 상호작용이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팀 동일시에 의해 매개된다. 둘째, 팀과 브랜드 개성이 진실함에서 일치한다고 느낄 때, 불안적 애착 성향이 높을수록 집단과 관련된 행동(경기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지만, 팀과 브랜드 개성이 활달함에서 일치한다고 느낄 때, 회피적 애착 성향이 높을수록 개인과 관련된 행동(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n, Na ra photo

Youn, Na ra
Business Administration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