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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경영 관점의 강소농 육성 전략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trategy for "Promoting Strong and Small Farm" from Design Management Perspectiv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trategy for "Promoting Strong and Small Farm" from Design Management Perspective
Authors
안수지나건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Design Management; Strong and Small Farm; Design research Toolkit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4, pp.947 - 957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947
End Page
9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296
ISSN
1598-2319
Abstract
본 연구는 강소농 육성을 위하여 디자인경영의 필요성을 논하고 전략적 수단으로 디자인리서치 툴킷의 필요성을 제안하기 위함이다. 문헌연구를 통해 농촌성과 강소농, 디자인경영, 디자인리서치의 개념을 정리하였다. 4종의 디자인리서치툴킷을 조사했으며 그 내용 정리하면, IDEO사의 HCD 툴킷, bootcamp bootleg, Drivers of Change, Design thinking for Educator를 살펴본 결과, 사용가능 범위와 내용은 비슷하였으며 주로 지역, 교육, 프로젝트 솔루션을 도출하고 프로젝트 리더와 참여자의 아이데이션을 돕는 방법론과 도구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디자인리서치툴킷의 필요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활동하는 컨설팅전문가를 인터뷰하고 SNS를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전문가 인터뷰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이 요구되고 있는 현장의 사정을 들을 수 있었으며 참여자 다수의 지식과 의견이 중심이 되는 ‘두레지성'을 활용하고 있었다. SNS설문을 통해 확인한 결과 회의 진행시 가장 큰 걸림돌은 ‘이해관계'로 나타났으며 조사결과를 유추하여 보면 디자인리서치툴킷은 사업의 리더와 참여자는 물론 컨설팅전문가 모두에게 필요하였으며 「컨설턴트용」과 「참여자용」으로 용도를 구분하여 개발하여야 할 할 것으로 판단된다. 획일화된 농촌개발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농촌지역에 대한 디자인경영관점의 강소농 육성을 위하여 전략적 으로 계획단계에서 부터 디자인리서치방법론을 적용하여 농촌성을 살린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개발하고 타 지역과의 차별화를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중앙부처 또는 농촌관련기관에서 주도적으로 농촌형 디자인리서치 툴을 개발 보급하고 전문가 양성을 위한 커리큘럼 개발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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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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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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