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효과적 브랜드 경영을 위한 패키지 디자인 전략사례 연구Case Study on Package Design Strategy for Effective Brand Management

Other Titles
Case Study on Package Design Strategy for Effective Brand Management
Authors
권현창
Issue Date
2014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ID껌; 브랜드 전략; 패키지 디자인; ID Gum; Brand Strategy; Package Design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2, no.3, pp.273 - 286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273
End Page
2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16
DOI
10.18852/bdak.2014.12.3.273
ISSN
1738-0863
Abstract
일반적인 브랜드 경영의 전략 수립은 ‘Plan-Do-See’사이클을 통해 진행된다. Plan은 브랜드 경영에 있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전략 수립, Do는 체계적으로 활동하기 위한 실행, See는 실행된 결과를 평가하여 피드백을 얻는 것이며, 사이클을 통해 효율적으로 구축되고 관리되어온 브랜드는 경쟁우위의 원천이자 강력한 가치를 표현하는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2013년 CDU파트너스에서 실시하고 본 연구자가 책임연구원으로 참여한 롯데제과의 ID껌 디자인 리뉴얼 프로젝트이며, 기존 브랜드 에센스가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소구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도출하여, 2013년 새롭게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을 실시한 사례를 고찰해보는 작품논문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디자인 실행에 있어 브랜드 경영 방법과 효과적인 디자인 전략을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최종적으로 연구를 통해 브랜드 경영 및 제품 라이프사이클 관점에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하며, 평가를 통해 새로운 전략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는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 에센스와 개성은 일관성을 바탕으로 디자인 전략 수립이 진행되고 실행되었을 때 소비자와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긍정적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체계적인 경영 전략을 수립하여 소비자에게 선호되며 시장 경쟁력을 갖출 성공적인 브랜드 가치 구축과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해 나가길 바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