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도르세의 자유주의적 공교육 개혁론의 시사점Implications of Condorcet's Liberal Ideas on Public Education
- Other Titles
- Implications of Condorcet's Liberal Ideas on Public Education
- Authors
- 이윤미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교육사학회
- Keywords
- 콩도르세; 공교육; 프랑스대혁명; 자유주의; 평등; 능력주의; 계몽; Condorcet; public education; French Revolution; liberalism; equality; meritocracy; the Enlightenment
- Citation
- 한국교육사학, v.36, no.3, pp.153 - 182
- Journal Title
- 한국교육사학
- Volume
- 36
- Number
- 3
- Start Page
- 153
- End Page
- 18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22
- DOI
- 10.15704/kjhe.36.3.201409.153
- ISSN
- 1225-1461
- Abstract
- 이 논문은 프랑스대혁명기 대표적 개혁가인 콩도르세의 공교육개혁론을 그 자유주의적 측면을 중심으로 현대적으로 재조명하고 그의 교육론이 교육개혁에 주는 시사점과 한계를 논의하고 있다. 콩도르세의 교육론은 인류의 진보에 대한 그의 사회철학적 관점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인간의 자연적 평등과 자유에 대한 강력한 확신에 기반해 있다. 그는 남녀평등, 노예폐지, 가난한 자들에 대한 교육기회 등을 강하게 주장했지만, 공권력의 교육독점을 반대하고 가정의 교육권을 존중하는 등 자유주의적 관점을 견지했다. 특히 ‘피할 수 없는 불평등’ 혹은 ‘현실적 평등’을 전제하고, 인간들의 계몽을 통해 합리적 질서를 구하고자 한 관점은 매우 강한 낙관주의를 드러낸다. 그의 자유주의적 개혁론이 지닌 다분히 비현실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모든 인간의 계몽 가능성에 대한 확신, 엘리트의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관점은 현대 공교육 원리 논의에 주는 시사점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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