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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을 이용한 의료서비스디자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Medical Service Design using Augmented Realit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dical Service Design using Augmented Reality
Authors
이형익이길형
Issue Date
2014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Augmented Reality; Information Signs; Medical Service Design; 증강현실; 인포메이션사인; 의료서비스디자인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2, no.3, pp.221 - 234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221
End Page
2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29
DOI
10.18852/bdak.2014.12.3.221
ISSN
1738-0863
Abstract
의료서비스디자인의 분야 중 특히, 인포메이션사인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인포메이션사인은 내방객이 병원에 방문했을 때, 최초 접점(Contact Point)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현재 병원의 인포메이션사인은 내방객 마다 이해와 해석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며 상호작용을 위한 빠른 전달과 직관적인 이해가 어려웠으나, 모바일 증강현실을 이용한 추가 정보제공을 통해 인포메이션사인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첫째, 의료서비스디자인 특성인 맞춤서비스와 불만족 해결을 위해 고객화와 시각화를 분석하였다. 둘째, 인포메이션사인 특성은 사인시스템의 구성요소와 속성을 분석하였으며, 셋째, 증강현실 특성은 현실기반합성, 실감성, 상호작용, TUI, 다감각정보를 5가지로 분석하였다. 넷째, 증강현실의 기술은 가시적 마커기술과 비 마커기술로 분석하였으며, 위치기반서비스는 실외위치기반 유형과 실내위치기반 유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포메이션사인에 증강현실 기술인 마커센서를 적용하여 추가정보를 제공하고 실내위치기반 서비스를 병행하여 증강현실 정보를 보면서 이동경로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인포메이션사인은 내방객에게 고객맞춤서비스와 불만족을 해결해 주어 시각화 요소인 근접성에 영향을 주고, 인포메이션사인의 특성인 전달정보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병원의 인포메이션사인에 대해서 증강현실과 의료서비스디자인의 융합을 시도함으로써, 내방객에게 유사성과 간결성을 주어 병원의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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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광고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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