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안학교 졸업생은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How have graduates from alternative schools led their life?

Other Titles
How have graduates from alternative schools led their life?
Authors
김영화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대안학교; 대안교육; 대안학교 졸업생의 삶; 생애사; 내러티브연구; 범주적 내용분석접근; alternative school; alternative education; the life of graduates from alternative schools; life history; narrative research; categorical content approach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24, no.3, pp.63 - 97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63
End Page
9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50
DOI
10.32465/ksocio.2014.24.3.003
ISSN
1229-344X
Abstract
대안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과연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 어떤 생각과 고민을 하며, 어떻게 자신의 삶을 이끌어가고 있는가? 청소년기에 받은 대안교육이 그들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안학교 졸업생 29명이 대안학교에서 겪은 경험과 졸업 이후 자신들의 삶의 전개에 대해 집필하여 출간한 생애사 에세이를 분석하는 한편, 집필자 중 5명의 졸업생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서는 범주적 내용분석접근을 사용하였다. 대안학교 졸업생들은 졸업 후 대학진학 여부를 결정할 때부터 대학생활과 대학 이후 진로 선택 과정, 사회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고민과 성찰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대안학교 졸업 후의 진로는 매우 다양하지만 많은 졸업생들이 고교시절부터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과 관심을 발전시켜 나가며, 현실의 벽에 부딪치면서도 적극적이고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고 있었다. 이들은 졸업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대안학교 출신이라는 정체성을 의식하지 않게 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안학교의 경험이 자신의 삶에 반영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