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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용 전동칫솔 색채이미지에 관한 연구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olor Image of Portable Electric Toothbrush -Focused on women between the ages of 20 and 30-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lor Image of Portable Electric Toothbrush -Focused on women between the ages of 20 and 30-
Authors
안미화정현선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색채학회
Keywords
Color; Portable; Electric Toothbrush; 색채; 휴대용; 전동칫솔
Citation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28, no.3, pp.155 - 165
Journal Title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155
End Page
1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375
DOI
10.17289/jkscs.28.3.201408.155
ISSN
1226-6450
Abstract
오복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 치아의 건강은 생명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우리의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삶의 윤택해지면서 건강함과 미적으로 치아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21세기 들어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고 미에 대한 기준이 달라지면서, 양치질은 단순히 치아관리를 위함이 아니라 개인의 이미지를 결부시키기도 한다. 요즘 젊은 여성들은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핸드백 혹은 소지품 안에 칫솔을 휴대하고 다니며 직장,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도 양치질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또한 칫솔은 단순한 양치질을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치아의 건강과 아름다움까지 고려해준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시판되고 있는 대표적인 일반칫솔과 휴대용 칫솔셋트, 휴대용 전동칫솔의 제품을 취합하여, 크기 및 가격, 휴대 가능여부 등의 색채이미지 분석 및 IRI 형용사이미지 스케일을 통해 제품 이미지를 확인하였으며, 색채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타깃인 20-30대 젊은 여성들의 이미지와 가장 부합하는 제품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칫솔은 투박하고, 휴대를 하기에는 별도의 캡 또는 케이스 등이 필요했으며, 휴대용 칫솔세트인 경우 모두 획일화된 제품이었다. 반면 휴대용 전동칫솔 제품은 크기 및 무게 등이 콤팩트한 제품으로 젊은 여성들의 파우치나 핸드백에 휴대하기 가능하다. 그러나 국내 제품보다는 해외제품이 다양한 색상과 톤의 사용으로 젊은 여성들이 휴대하며,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소지하기에 무리가 없다. 또한 국내제품에 대해서는 개성 넘치는 색채이미지 및 팝아트 느낌을 전달해 현대적인 느낌의 색채이미지가 제품에 적용 가능하도록 제안하는 바이다. 또한 하나의 소형가전으로 자리 잡은 전동칫솔은 앞으로 제품의 다양성 및 정체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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