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이야기로 다시쓰기의 창의성 평가 연구(2) -평가 기준의 체계화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송지언 | - |
dc.contributor.author | 서명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11-25T03:43:00Z | - |
dc.date.available | 2021-11-25T03:43:00Z | - |
dc.date.created | 2021-11-23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401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은 국어교육에서 언어적 창의성을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 기준표의 한 가지 형태를 제안하려고 한다. 선행 연구에서는 국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안에서 학습자들이 언어적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과제를 제시하고 그 과제를 수행한 학습자들의 산출물을 여러 명의 국어 교사에게 개별적으로 평가하게 한 다음 평가 결과를 수합하여 분석하였다. 이번 논문에서는 평가에 참여한 국어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실제적 판단 기준들과 기존의 창의성 이론들을 바탕으로 언어적 창의성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도출하여 평가 기준을 체계화하였다. 그 결과 시를 이야기로 다시쓰기 과제의 산출물에 대한 언어적 창의성 평가 기준표는 참신성, 적절성, 정교성의 세 가지 항목과 각 항목에 관련된 2가지의 하위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여섯 개의 하위 항목 각각에 대해 초과, 도달, 근접, 미달의 네 단계로 질적 기술 척도가 제시되었다. 이 평가 기준표를 활용하면 언어적 창의성을 좀 더 분석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평가 기준표의 중요한 가치는 학습자의 산출물들에 대해 객관적인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다. 평가 기준표는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서 그리고 평가자들 사이에서 언어적 창의성을 탐색하고 성찰하는 토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큰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시를 이야기로 다시쓰기의 창의성 평가 연구(2) -평가 기준의 체계화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Research on the Creativity Evaluation of Re-writing Poem into Stories (2) - Focusing on Systemization of Evaluation Criteri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지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4, no.8, pp.183 - 213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8 | - |
dc.citation.startPage | 183 | - |
dc.citation.endPage | 21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0514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verbal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verbal creativity evalu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ubr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ve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ppropriat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abo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언어적 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언어적 창의성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가 기준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참신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적절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교성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