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이야기로 다시쓰기의 창의성 평가 연구(2) -평가 기준의 체계화를 중심으로-A Research on the Creativity Evaluation of Re-writing Poem into Stories (2) - Focusing on Systemization of Evaluation Criteria-
- Other Titles
- A Research on the Creativity Evaluation of Re-writing Poem into Stories (2) - Focusing on Systemization of Evaluation Criteria-
- Authors
- 송지언; 서명희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verbal creativity; verbal creativity evaluation; rubric; novelty; appropriateness; elaboration; 언어적 창의성; 언어적 창의성 평가; 평가 기준표; 참신성; 적절성; 정교성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4, no.8, pp.183 - 213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4
- Number
- 8
- Start Page
- 183
- End Page
- 2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401
- ISSN
- 1598-2106
- Abstract
- 이 논문은 국어교육에서 언어적 창의성을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 기준표의 한 가지 형태를 제안하려고 한다. 선행 연구에서는 국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안에서 학습자들이 언어적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과제를 제시하고 그 과제를 수행한 학습자들의 산출물을 여러 명의 국어 교사에게 개별적으로 평가하게 한 다음 평가 결과를 수합하여 분석하였다. 이번 논문에서는 평가에 참여한 국어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실제적 판단 기준들과 기존의 창의성 이론들을 바탕으로 언어적 창의성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도출하여 평가 기준을 체계화하였다.
그 결과 시를 이야기로 다시쓰기 과제의 산출물에 대한 언어적 창의성 평가 기준표는 참신성, 적절성, 정교성의 세 가지 항목과 각 항목에 관련된 2가지의 하위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여섯 개의 하위 항목 각각에 대해 초과, 도달, 근접, 미달의 네 단계로 질적 기술 척도가 제시되었다. 이 평가 기준표를 활용하면 언어적 창의성을 좀 더 분석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평가 기준표의 중요한 가치는 학습자의 산출물들에 대해 객관적인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다. 평가 기준표는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서 그리고 평가자들 사이에서 언어적 창의성을 탐색하고 성찰하는 토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더 큰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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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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