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서비스디자인 결과물의 범주와 인식 분석 연구A Study on Service Design Outcomes and Analyzing Recognition of Those Outcomes

Other Titles
A Study on Service Design Outcomes and Analyzing Recognition of Those Outcomes
Authors
이연준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IHIP service characteristics; service design practices; service design communication; IHIP 서비스 특징; 서비스디자인 실무; 서비스디자인 커뮤니케이션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44, pp.327 - 336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44
Start Page
327
End Page
3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406
DOI
10.21326/ksdt.2014..44.028
ISSN
2233-9205
Abstract
서비스디자인은 2010년 경 국내에 본격적으로 유입된 후, 학계와 현장에 빠르게 확산되었지만 신생 학문으로서 구체적 합의를 이룬 개념은 아직 확립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까지 서비스디자인은 포괄적인 개념을 알리고 확산하는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이해관계에 따라, 참여자와 연구자의 다양한 해석이 이루어졌다. 일반적으로 서비스디자인은 실무 결과물(유형화)을 통해 대중에게 알려지고 있다. 그러므로 전통적 디자인(그래픽디자인, 제품디자인 등)의 형태와 구분 또는 기여할 수 있는 특징, 혜택과 장점을 위한 소통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서비스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결과물의 특징과 범주에 관한 프레임워크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서비스디자인 실무 결과물이 어떻게 인식되는지 분석하고, 분석된 자료와 문헌연구에서 도출된 프레임워크를 종합하여 서비스디자인 실무의 형태를 구분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서비스디자인이 결과물에 대한 소통방법을 제안하며, 서비스디자인 개념 확립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 joon photo

Lee, Youn joon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