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네트워크를 이용한 녹색 물류시스템 제안 - 서울특별시 지하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A Proposal of Green Logistic System Design through the Subway Network - Focus on Seoul Metro Network -
- Other Titles
- A Proposal of Green Logistic System Design through the Subway Network - Focus on Seoul Metro Network -
- Authors
- 김승인; 홍순재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Green; Logistic; Subway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3, pp.327 - 336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327
- End Page
- 33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447
- DOI
- 10.17280/jdd.2014.14.3.033033
- ISSN
- 1598-2319
- Abstract
- 국내 택배업계는 1992년 사업이 시작된 이래 급격한 매년 19.8%의 고성장을 이루며 성장해왔다. 그러나 택배업계의 매출증대에도 불구하고 업체 간 경쟁심화와 수익성 악화는 이미 국내 택배시장이 성장한계점에 도달하였음을 증명한다. 시장성숙기에 편입 중인 국내 택배업계와 친환경 및 신성장 동력을 찾으려는 국가의 이해에 부응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 사회 인프라를 활용하여 저탄소 녹색 물류를 실현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녹색 물류시스템이라 명명하였으며, 기존 서울특별시의 지하철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시민참여성격의 물류유통 프로세스이다. 각 4명의 역할인 발송자, 수령자, 운반자, 관리자를 통해 지하철을 활용하여 물품이 전달되며 기존 물류시스템 보다 저렴하고 빠르게 물품이 배송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물품 배송에 대한 대가지불이 각종 할인혜택과 연계된다는 점에 미루어 볼 때, 시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사업이다. 각 사업의 단계를 3차로 나누어 시범지역에서의 운영과 개선점 반영을 통한 실제 사업의 진행이 본 사업의 추진전략으로 활용되었으며, 1, 2, 3, 4호선의 거점역 50개를 일평균 승하차인원을 기준으로 선정함으로써 본 사업의 완성도와 안정도를 높였다. 본 사업의 제안을 통해 국가적으로는 친환경 물류유통의 혁신이 가능하며, 신규 유휴인력에 대한 고용이 촉진될 수 있는 녹색물류시스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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