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기반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사용성 평가 - C-Games와 Wiz Game 비교 중심으로 -Evaluation on the Usability of IPTV-Based Cloud Game Service - Focus on the comparison between C-Games and Wiz Game -
- Other Titles
- Evaluation on the Usability of IPTV-Based Cloud Game Service - Focus on the comparison between C-Games and Wiz Game -
- Authors
- 이용우; 김승인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Cloud Game Service; Usability Evaluation; User Experience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3, pp.483 - 491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483
- End Page
- 49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476
- DOI
- 10.17280/jdd.2014.14.3.048048
- ISSN
- 1598-2319
- Abstract
- 오늘날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급으로 인해서 사용자는 그들의 콘텐츠를 공간과 장비의 제한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이에 그치지 않고 게임 환경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이것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이다. 현재 이 서비스는 원활한 인터넷 통신망을 구축한 통신업체, IPTV업체들을 중심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제 막 시장에 등장한 이 서비스는 기술적인 구현에 대한 연구에 비해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연구는 미진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IPTV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사용자 경험적인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여 체험자가 직접 서비스를 이용한 후 그에 대한 평가를 심층 인터뷰를 통해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형태의 연구를 통해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배타성, 좋지 못한 사용자 경험, 콘텐츠 문제 등을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기점으로 향후 더 다양한 성별, 환경, 연령층을 대상으로 더욱 구체적인 클라우스 게임 서비스 관련 연구를 통해 더 객관적인 성과를 이뤄낼 수 있기를 기원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