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열차 승하차시간 분석에 관한 연구An Analysis of Boarding and Alighting Times for Urban Railway Vehicles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Boarding and Alighting Times for Urban Railway Vehicles
- Authors
- 김정태; 김무선; 홍재성; 조용현; 김태식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철도학회
- Keywords
- 승하차시간; 출입문 폭; 표정속도; 승하차 모델; 도시철도; Boarding and alighting time; Door width; Scheduled speed; Boarding and alighting model; Metropolitan railway
- Citation
-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17, no.3, pp.210 - 215
- Journal Title
- 한국철도학회논문집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210
- End Page
- 21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542
- ISSN
- 1738-6225
- Abstract
- 도시철도의 표정속도를 증대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이 연구되고 있는데 출입문 폭 확장을 통한 정차시간 단축은 이러한 방안 중 하나이다. 그러나, 출입문 폭을 확장하였을 때 단축되는 승객 승하차시간을 예상하기 위해 적합한 국내 모델과 수식은 아직 수립되지 않은 형편이다. 승하차 동작은 사람의 행동 방식에 영향을많이 받고 이는 국가 별로 상이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승하차시간에 대한 외국 모델을 따른 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측정 및 실험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모델을 세우고 관련수식과 변수를 유도함으로써 출입문 폭 확장 시 승하차시간 단축효과를 예상할 수 있도록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