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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열차 승하차시간 분석에 관한 연구An Analysis of Boarding and Alighting Times for Urban Railway Vehicle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Boarding and Alighting Times for Urban Railway Vehicles
Authors
김정태김무선홍재성조용현김태식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철도학회
Keywords
승하차시간; 출입문 폭; 표정속도; 승하차 모델; 도시철도; Boarding and alighting time; Door width; Scheduled speed; Boarding and alighting model; Metropolitan railway
Citation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17, no.3, pp.210 - 215
Journal Title
한국철도학회논문집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210
End Page
2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542
ISSN
1738-6225
Abstract
도시철도의 표정속도를 증대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이 연구되고 있는데 출입문 폭 확장을 통한 정차시간 단축은 이러한 방안 중 하나이다. 그러나, 출입문 폭을 확장하였을 때 단축되는 승객 승하차시간을 예상하기 위해 적합한 국내 모델과 수식은 아직 수립되지 않은 형편이다. 승하차 동작은 사람의 행동 방식에 영향을많이 받고 이는 국가 별로 상이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승하차시간에 대한 외국 모델을 따른 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측정 및 실험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모델을 세우고 관련수식과 변수를 유도함으로써 출입문 폭 확장 시 승하차시간 단축효과를 예상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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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ering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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