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 1인 창조기업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 지원정책 방향 - 대구경북디자인센터의 ‘디자인패션 1인 창조기업 육성사업’ 사례를 중심으로 -Policies supporting design to vitalize ‘one-man designer creation business’ - Focus on a startup, ‘one-man creation business’ in design and fashion at the DaeguGyeongbuk Design Center–
- Other Titles
- Policies supporting design to vitalize ‘one-man designer creation business’ - Focus on a startup, ‘one-man creation business’ in design and fashion at the DaeguGyeongbuk Design Center–
- Authors
- 전영옥; 나건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Keywords
- one-man designer creation business; creativity; policies supporting design; 디자이너 1인 창조기업; 창의성; 디자인 지원정책
- Citation
- 한국디자인포럼, no.43, pp.31 - 42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포럼
- Number
- 43
- Start Page
- 31
- End Page
- 4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597
- DOI
- 10.21326/ksdt.2014..43.003
- ISSN
- 2233-9205
- Abstract
- 개인의 고도화된 전문기술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한 1인 창조기업은 기존의 조직 및 시스템 중심의 산업구조에서 창의력과 기술이 결부된 콘텐츠 제작, 상품개발, 유통,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형 조직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창조경제의 지식기반형 사회자본 중 하나인 디자인산업도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한 비즈니스의 다각화와 새로운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디자이너 1인 창조기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경북디자인센터의 ‘디자인패션 1인 창조기업 육성사업’ 추진사례를 통해 사업화자금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 창업자 교육, 마케팅, 유통 및 판로 개척 등의 사업 내용과 디자이너 1인 창조기업 활성화의 장애 요소를 분석하고 그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정부의 디자이너 1인 창조기업 지원정책은 디자이너가 자생력을 갖춘 창의적인 기업가(creative entrepreneur)로 육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아이디어의 상품화를 위한 사업자금 지원, 일자리창출을 위한 운영기반 중심 지원을 넘어 디자인산업 패러다임에 신개념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 할 수 있는 디자인 지원정책을 기대해 본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59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