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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요소의 상상을 통한 어린이 창의적 발상 모델 개발 연구The Development of Creative Thinking Model for Children Based on Imagination with Visual Elements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Creative Thinking Model for Children Based on Imagination with Visual Elements
Authors
박혜정김후성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Visual Imagination; Creativity; Social Participation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2, pp.373 - 383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373
End Page
3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632
DOI
10.17280/jdd.2014.14.2.035035
ISSN
1598-2319
Abstract
세계적으로 창의경제를 이룩하기 위한 인재양성이 이슈화되고 있다. 최근 대한민국도 선진국 대열에 들어서면서 탈추격형 국가 성장을 위한 미래창조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창조인재는 똑똑한 두뇌와 더불어 기발한 발상을 가진, 좌뇌와 우뇌가 조화를 이루어 기존의 방식을 탈피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현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가 가능한 인재라 볼 수 있다. 창의성도 인간의 뇌 활동의 결과로써, 인간의 성장기 중에서 초기 인지 능력과 사고 및 판단 능력이 형성되는 만 3세에서 11세 시기에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을 통해 뇌 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창의성 증진 교육은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아이가 가진 기본 소양을 강조하고 개발해 나아가는 상호작용적인 교육이다. 어린 아이는 외부 자극에 대한 경험이 부족함으로 창의 및 창조에서 말하는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일이 쉽지 않다. 어린 아이에게 창의적 능력이란, 어떠한 자극에 대한 경험을 기억하고, 기억을 토대로 새로운 상상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본 논문에서는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을 위하여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Creative Pedagogy에 대하여 분석하고 유아기에서 초기 아동을 대상으로 상상력을 기반으로 하는 창의적 발상 프로그램과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성장을 위한 구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상상력 중심의 창의적 발상 교육 프로그램은 언어와 시각/공간적 정보연계, 논리/수리감각과 시각/공간적 정보연계, 음악과 시각/공간적 정보연계의 3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진다. 3가지 카테고리의 창의적 발상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이고 풍부한 성장을 위하여 유기적 참여 중심의 인재양성시스템을 고려한 구조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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