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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타이틀 디자인의 미장센과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연구Study on Mise-en-scene and Kinetic Typography of Title Screen Design

Other Titles
Study on Mise-en-scene and Kinetic Typography of Title Screen Design
Authors
김근혜나건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디자인지식학회
Keywords
Kinetic typography; Title sequence design; Motion graphics; Mise-en-scene
Citation
디자인지식저널, no.29, pp.245 - 257
Journal Title
디자인지식저널
Number
29
Start Page
245
End Page
2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687
DOI
10.17246/jkdk.2014..29.024024
ISSN
2092-7045
Abstract
본 연구는 영화의 타이틀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 요소인 함축적인 표현을 위한 미장센 요소에 대해 고찰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고 한류 콘텐츠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영상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타이틀 디자인에 관한 효과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론 등은 영상 산업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한 분야로 급속히 성장한 것이다. 영상 산업에 있어서 타이틀 디자인은 일상에서 접하는 텔레비전, 확대된 여가 시간으로 소비가 증가한 영화 콘텐츠, UCC, 각종 영상자료 등에서 효과적 메시지 전달을 위해 주제에 따른 소재, 타이포, 색상, 형태와 같은 디자인 요소의 총체적 조화를 추구하면서도 명료하고 함축적인 영상미 구현을 위해 성장하고 있다. 이의 연구를 위하여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타이틀 디자인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하고 시각적으로 뛰어난 표현력으로 주목받은 영화의 타이틀 6편을 선정하여 인터넷 정보 및 네트워크 검색, 단행본, 논문 등의 문헌 조사를 통해 주요 미장센 요소에 따른 범위를 설정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 연구를 진행 하였다. 그 결과로 짧은 러닝타임으로 이미지를 전달해야 하는 타이틀 디자인에 있어서 은유와 상징적 표현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는 주의력을 요구하는 인지적 효과에도 긍정적인 영항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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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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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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