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在华海外子公司知识转移实证研究An empirical study of subsidiary knowledge transfer within multinational corporation: Evidence from foreign subsidiary in China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f subsidiary knowledge transfer within multinational corporation: Evidence from foreign subsidiary in China
Authors
이경훈이용진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중국문화학회
Keywords
중국; 지식이전; 해외자회사; 글로벌학습; China; Knowledge transfer; Subsidiary; Global learning; 中国,知识转移,海外子公司,全球性学习
Citation
중국학논총, no.41, pp.127 - 148
Journal Title
중국학논총
Number
41
Start Page
127
End Page
1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713
ISSN
1229-2540
Abstract
해외자회사 지식을 모회사 및 다른 해외자회사를 성공적으로 이전시키는 것은 다국적기업 글로벌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 진출한 해외자회사를 대상으로 자회사가 보유한 지식을 모회사나 다른 해외자회사에게 이전시키는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해외자회사의 다양한 경험과 경영자율성, 본-자회사 간의 높은 신뢰수준과 조직 학습문화 유사성, 해외자회사의 성과평가 기준등과 같은 요인들이 해외자회사 지식을 효율적으로 모회사로 이전시킴에 긍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다른 해외자회사로의 지식이전에 있어서는 해외자회사와 다른 해외자회사 간의 조직 학습문화 유사성과 커뮤니케이션 빈도만이 긍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회사 지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회사 수준에서 유용한 현지지식을 지속적으로 축적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모회사로 효율적으로 이전시키기 위해서 자회사에게충분한 경영자율권을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모회사가 수직적 업무관계를 통하여 자회사가 축적한 잠재적으로 유용한 지식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그 이전정도를 성과평가에 직접적으로 반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현지경험을 통하여 축적된 자회사 지식을 공식적인 제도적 장치를 통하여 효율적으로 이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비교적 느슨한 수평적 업무관계에 있는 자회사들은 서로가 보유한 지식의 가치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획득하기 어렵고 지식이전 성과에 대한 평가자가 아니기 때문에 지식이전에 있어서 담당자들 간의 직접적인 접촉과 유사한 학습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 Long zhen photo

Li, Long zhen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Major in Business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