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규모 외식업의 경영성과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Performance Factors of the Small Food Service Industry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erformance Factors of the Small Food Service Industry
Authors
조준희김찬중김철중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Keywords
Food Service Industry; Characteristics of the Founders; Business Performance; 외식업; 창업가 특성; 경영성과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29, no.1, pp.124 - 142
Journal Title
경영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124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763
ISSN
1598-8651
Abstract
본 연구는 소규모 외식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적으로 연구하였다. 경영성과 요인은 창업가 특성, 고객관리, 입지요인으로 분류하고 소규모 외식업 경영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소규모 외식업의 창업가 특성의 성취욕구와 자아의식 욕구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식업 경영자의 성취욕구와 자아의식 욕구가 높으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고객관리도 경영성과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적극적인 고객관리는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끝으로 표본 집단의 업태를 세분하여 경영성과와 평균치 차이검정 결과 매출액과 순이익의 평균이 한식, 양·일식 순 이었으며, 가장 적은 것은 분식업종이었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소규모 외식업 경영에 필요한 경영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