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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에서 NPC중심의 절차적 퀘스트 생성Procedural Quest Generation by NPC in MMORPG

Other Titles
Procedural Quest Generation by NPC in MMORPG
Authors
정보균조성현강신진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NPC AI; Procedural Content Generation; Persistent Game world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4, no.1, pp.19 - 28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9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798
DOI
10.7583/JKGS.2014.14.1.19
ISSN
1598-454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서사의 핵심 자원인 NPC 및 다양한 월드 자원들을 가진 가상의 영속적 RPG월드에서 NPC들이 창발적인 퀘스트를 지속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지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상의 RPG 월드 환경과 선행 연구들의 퀘스트 유형을 상정하여, NPC의 내적 욕구와 다른 자원의 발견 사건을 통해 퀘스트를 생성하는 실험을 하였다. NPC의 퀘스트 생성 의사결정은 욕구 충족정도, 재화 보유 그리고 상호 관계를 변수로 하였으며, 이들 변수는 퀘스트의 수행 결과에 따라 지속적으로 다음 퀘스트 생성에 영향을 주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영속적 가상 월드에서 NPC자원들이 절차적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퀘스트를 지속적으로 양산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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