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적 몰입이 가능한 초등학교 교육환경 개선에 관한 연구 - 심리적, 물리적, 사회적 측면을 중심으로 -Design Political Proposal of Studies on Improvement Education Creative Environment of Elementary School - Focus on Psychological, Physical and Social -

Other Titles
Design Political Proposal of Studies on Improvement Education Creative Environment of Elementary School - Focus on Psychological, Physical and Social -
Authors
최영현김승인장호현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Service Design Methodology; Elementary School Developing Creative Environment Design Political Proposal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1, pp.311 - 320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311
End Page
3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817
DOI
10.17280/jdd.2014.14.1.031031
ISSN
1598-2319
Abstract
인재 육성을 위한 방안으로 초등학교의 창의적인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개선방안을 제안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해외사례 문헌연구와 국내의 교육현장 환경조사를 하였다. 조사대상으로는 분당 신시가지에 있는 혁신초등학교인 B 초등학교와 구시가지에 있는 일반초등학교인 J초등학교를 대표로 표본조사를 통해서 이루어 졌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외 개선사례 조사와 정책계획 자료를 토대로 이해관계자들이 충족할 수 있는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개선 방안을 심리적, 물리적, 사회적 3개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제안연구의 대표 제안은 물리적이고 사회적인 측면에서 창의환경 개선방안인 시설의 복합화를 중점적으로 제안하였다. 시설의 복합화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충족할 수 있는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통해 사회적이고 심리적인 창의환경 개선방안에 효과적인 제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교육환경에서 노후 환경개선을 중점적으로 제안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창의적인 몰입이 가능하도록 제안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심리적이고 물리적인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은 개방화를 중점적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학교 지역별 특성과 필요로 하는 창의 환경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창의적인 교육환경 개선을 필요로 하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심리적, 물리적, 사회적 3개의 측면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연구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와 목적을 가진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