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몰입이 가능한 초등학교 교육환경 개선에 관한 연구 - 심리적, 물리적, 사회적 측면을 중심으로 -Design Political Proposal of Studies on Improvement Education Creative Environment of Elementary School - Focus on Psychological, Physical and Social -
- Other Titles
- Design Political Proposal of Studies on Improvement Education Creative Environment of Elementary School - Focus on Psychological, Physical and Social -
- Authors
- 최영현; 김승인; 장호현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Service Design Methodology; Elementary School Developing Creative Environment Design Political Proposal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1, pp.311 - 320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311
- End Page
- 32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817
- DOI
- 10.17280/jdd.2014.14.1.031031
- ISSN
- 1598-2319
- Abstract
- 인재 육성을 위한 방안으로 초등학교의 창의적인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개선방안을 제안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해외사례 문헌연구와 국내의 교육현장 환경조사를 하였다. 조사대상으로는 분당 신시가지에 있는 혁신초등학교인 B 초등학교와 구시가지에 있는 일반초등학교인 J초등학교를 대표로 표본조사를 통해서 이루어 졌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외 개선사례 조사와 정책계획 자료를 토대로 이해관계자들이 충족할 수 있는 보다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개선 방안을 심리적, 물리적, 사회적 3개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제안연구의 대표 제안은 물리적이고 사회적인 측면에서 창의환경 개선방안인 시설의 복합화를 중점적으로 제안하였다. 시설의 복합화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충족할 수 있는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통해 사회적이고 심리적인 창의환경 개선방안에 효과적인 제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교육환경에서 노후 환경개선을 중점적으로 제안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창의적인 몰입이 가능하도록 제안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심리적이고 물리적인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은 개방화를 중점적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초등학교 지역별 특성과 필요로 하는 창의 환경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창의적인 교육환경 개선을 필요로 하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심리적, 물리적, 사회적 3개의 측면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연구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와 목적을 가진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