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적(Imagery) 자극이 공연예술상품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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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지혜 | - |
dc.contributor.author | 고정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11-25T04:44:18Z | - |
dc.date.available | 2021-11-25T04:44:18Z | - |
dc.date.created | 2021-11-23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738-125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829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상상적(imagery) 자극이 공연예술상품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2012년 대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했다. 분석결과 공연예술상품에 대한 상상을 유도했을 때 공연예술상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 의도는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경험재적 성격을 지닌 공연예술상품에 대한 경험과 내용을 상상하도록 유도했을 때 소비자들을 설득하는 데 더 효과적임을 증명했다. 또한 인지적 부담(cognitive load)과 상상을 유도하는 자극유형 간 조절효과가 유의적으로 나타나 인지적 부담에 따라 상상의 유도 효과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인지적 부담이 높을 때 앞서 나타난 상상의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상상을 유도하는 광고의 사용 시 다른 인지적 업무가 이를 방해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이 연구는 공연예술상품에 대한 상상의 유도가 소비자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이를 활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했으며, 공연예술산업에 새로운 마케팅적 접근의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향후에는 이러한 탐험적 연구를 바탕으로 공연예술상품에 대한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및 소비자 행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 |
dc.title | 상상적(Imagery) 자극이 공연예술상품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Influence of Imagery Appeal on the Attitude to and Purchase Intention of Performing Arts Produc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고정민 | - |
dc.identifier.doi | 10.16937/jcp.28.1.201401.19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정책논총, v.28, no.1, pp.197 - 222 | - |
dc.relation.isPartOf | 문화정책논총 | - |
dc.citation.title | 문화정책논총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97 | - |
dc.citation.endPage | 22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4755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적 형상화 공연예술상품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적 부담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agery appe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orming Art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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