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병원의 온라인 진료예약 사용성 평가 연구 - 서울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의 초진환자를 중심으로 -A Study of Usability Evaluation for a large scale hospital online booking system. - Focused on the first visit by a patient -
- Other Titles
- A Study of Usability Evaluation for a large scale hospital online booking system. - Focused on the first visit by a patient -
- Authors
- 최현욱; 김승인; 윤원경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Keywords
- Hospital Booking System; Usability Evaluation; Patient
- 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4, no.1, pp.673 - 682
- Journal 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673
- End Page
- 68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8836
- DOI
- 10.17280/jdd.2014.14.1.066066
- ISSN
- 1598-2319
- Abstract
- 국내 대형병원의 경우 제공해야 하는 콘텐츠나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가 방대해 짐에 따라 사용자가 빠르고, 편안하게 병원 온라인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병원 온라인 서비스 중 병원에서 사용자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온라인 예약시스템을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피 실험자를 설정하여 직접 병원 온라인 예약 서비스에 대한 사용성평가를 실시하였다. 사용성평가는 병원 온라인 시스템에서 가장 시급한 태스크를 선정 하고 공정한 검사를 위해 2병원을 번갈아 가며 태스크에 따라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후 곧바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국내 대형 병원 중 서울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에 대한 예약시스템을 개선하고 충족시키기 위한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예약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쉽게 인지하고 예약할 수 있는GUI[graphical user interface] 디자인이 선행되어야 하겠다 . 둘째, 병원의 특성상 진료기록에 대한 철저한 보안으로 환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예약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로 다양한 연령층이 사용하는 시스템인 만큼 일관성 있는 메뉴 사용으로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예약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각 병원들의 특색을 강조한 차별화된 예약 시스템과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세계화에 힘입어 국내 병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예약 서비스를 개선하여 선진 의료 서비스에 한발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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