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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포산(佛山; 불산) 도자 연구A Study of Foshan Ceramics in China

Other Titles
A Study of Foshan Ceramics in China
Authors
이인진김생화
Issue Date
2012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조형디자인협회
Keywords
중국 포산; 중국 도자; 도자 인물 조각; 산업 도자; 와지 공자이; 중국 포산 China Fosahn; 중국 도자 China Ceramic; 도자 인물 조각Ceramic figures pieces; 산업 도자 Industrial Ceramics; 와지 공자이Tile ridge doll
Citation
조형디자인연구, v.15, no.4, pp.159 - 173
Journal Title
조형디자인연구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159
End Page
1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152
ISSN
1229-1412
Abstract
본 연구는 연구자가 중국 남방지역에 위치한 광둥성 포산 현지에서 거주하며 얻은 경험과 이론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포산은 중국 남방지역의 기온과 도시 공간의 이점을 배경으로 수공업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 있었고, 그 영향으로 포산의 독특한 지역 특색을 보여주는 도자조각을 생산하게 되었으며, 대부분 중국인의 기호 따라 민간에서 제작한 인물 도자조각이다. 포산 스완요의 장작 가마의 기원은 스완의 당대 유적지에서 찾아볼 수 있고, 당부터 명초까지는 스완요의 형성기로 일용기와 기물 장식 위주의 도자가 생산되었다. 명 중기부터 청대까지 건축 장식의 유행과 함께 인물 도자조각이 유행하면서 포산 도자는 황금기를 맞았고, 스완에서 제작한 인물 도자조각은 스완 공자이라고도 불리었다. 스완 공자이는 포산의 독특한 도자 제작기법과 다채로운 유약을 사용하여 정교하고 섬세하며 생동감 있는 표현을 보여주었다. 또한 건축 장식에 사용된 스완 공자이인 와지 공자이는 여러 개의 인물도자조각을 이어 붙여 건물의 기와 중앙부분에 장식한 것이었다. 포산 도자는 민국시기에 이르러 중국의 정치개혁과 전란의 영향으로 생산이 중단되기도 하였으나 중화인민공화국 성립이후 시장의 요구와 정부의 지지아래 새로운 부흥기를 맞았다. 간간히 전통의 명맥을 이어온 민간 도예가 들은 왕성한 작품 활동을 통해 대중에게 스완 공자이를 알렸고, 길드를 조직하여 스완 공자이를 상품화하였다. 민간 도예가들이 상업화에 치중하는 동안 중국 대학에서 포산 도자의 현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자각하기 시작했다. 대학을 졸업한 현대 도예가 들은 중국의 가장 큰 산업도자 산지인 포산의 자원과 노동력을 이용하여 예술작품을 제작하고 국제적 학술교류를 통해 포산 도자를 세계에 알리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 포산의 시대별 변천사를 통해 민간 도자를 기반으로 한 포산 도자가 산업화에 성공할 수 있었던 과정을 이해하고, 현대 포산 도예가들의 창작활동과 대학의 노력으로 얻은 예술과 산업의 성과를 인식한다면 현대 도자가 모색해야할 방향을 얻을 수 있으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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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Ceramics and Gla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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