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CNG 충전니플의 밀봉접촉응력에 관한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Analysis on the Sealing Contact Stress of a CNG Fueling Nipple for Vehicles
- Other Titles
- Finite Element Analysis on the Sealing Contact Stress of a CNG Fueling Nipple for Vehicles
- Authors
- 김청균; 유재욱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가스학회
- Keywords
- CNG nipple; compressed natural gas; circular o-ring; double-lip o-ring; endurance safety
- Citation
- 한국가스학회지, v.16, no.6, pp.67 - 72
- Journal Title
- 한국가스학회지
- Volume
- 16
- Number
- 6
- Start Page
- 67
- End Page
- 7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168
- DOI
- 10.7842/kigas.2012.16.6.67
- ISSN
- 1226-8402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압축천연가스 자동차용으로 사용하는 CNG 충전니플의 밀봉성과 밀봉내구 안전성에 관련된접촉법선응력 및 등가진응력을 유한요소법으로 해석하였다. 기존의 원형 오링과 새로운 더블립 오링에 초기압축률 15%를 가한 상태에서 밀봉력을 해석한 결과에 의하면, 두 곳에서 밀봉작용을 하는 더블립 오링이 한곳에서밀봉작용을 하는 기존의 원형 오링보다 41% 더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오링에 초기압축력 15%와 가스압축압력 8MPa을 작용한 상태에서 가스누출 차단 안전성을 비교하면, 기존의 원형 오링보다는 더블립 오링에서 5% 향상된 해석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오링의 밀봉내구 안전성을 비교한 FEM 해석결과에 의하면, 원형 오링보다는 더블립 오링에서 발생된 최대등가진응력이 10.2%나 더 높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더블립 오링이 기존의 원형 오링보다는 장수명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