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랄프 바세라(Ralph Bacerra)의 작품에 관한 연구A Study of Works by Ralph Bacerra

Other Titles
A Study of Works by Ralph Bacerra
Authors
원경환김일완
Issue Date
2012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조형디자인협회
Keywords
랄프 바세라 Ralph Bacerra; 슈퍼 오브제 super object; 문양 pattern; 동양의 도자기 oriental ceramics; 마우리츠 코르넬리스 에셔Maurits Cornellius Escher; Ralph Bacerra; super object; pattern; oriental ceramics; Maurits Cornellius Escher
Citation
조형디자인연구, v.15, no.4, pp.63 - 82
Journal Title
조형디자인연구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63
End Page
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212
ISSN
1229-1412
Abstract
1950년대 중반 이후 현대도예는 추상표현주의 도자를 시작으로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모더니즘(modernism)의 탈피와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으로 이르는 광대한 전개를 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1960년대 반지적(反知的), 반형식적(反形式的)인 표현을 추구하는 펑크아트(funk art)의 성향과 대조를 이루는 세밀한 표현 양식의 슈퍼 오브제(super object)가 대두되는데 이는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지역을 중심으로 극히 공예적 이면서도 현대적이고 마무리가 완벽한 스타일로 발전한다. 1970년대에 이르러 기(器)의 형태에 조각과 같은 조형성을 가미한 작품들이 등장하며 새로운 도자기 미학(美學)을 확립하게 되는데 랄프 바세라(Ralph Bacerra)는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는 작가이자 교육자로서 기술적인 정교함을 추구하는 많은 작품을 남겼지만 국내에는 그의 공적에 비해 알려진 바가 미비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랄프의 경력과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을 통해 다양한 현대도예 영역의 폭넓은 이해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랄프의 생애와 작품배경 및 발전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장에서는 그의 생애를 통해 조형개념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 제 2장에서는 작품에 쓰인 문양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작품의 이론적 토대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제 3장에서는 작업 발전 과정을 시기별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랄프의 작품은 어떠한 의미나 이념보다는 많은 실험을 통해 얻어진 다양한 색채와 광택의 유약들로 채색된 장식적인 미(美)가 돋보였으며 기(器)의 전형적인 형태부터 여러 가지 형태를 조합하여 재구성하는 실험적인 형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조형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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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Ceramics and Gla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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