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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문의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The Factors Affecting the Cognitive Processes of Writing

Other Titles
The Factors Affecting the Cognitive Processes of Writing
Authors
박영목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작문학회
Keywords
cognitive process; cognitive model; task environment; long-term memory; problem solving; cognitive process; cognitive model; task environment; long-term memory; problem solving; 인지 과정; 인지 모형; 작문 과제 환경; 장기기억; 문제 해결
Citation
작문연구, no.16, pp.231 - 257
Journal Title
작문연구
Number
16
Start Page
231
End Page
2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260
ISSN
1738-883X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작문의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설명 방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Hayes와 Flower의 1980년 모형, Hayes의 1996년 모형, Kellogg의 1996년 모형, Hayes의 2012년 모형 등을 분석해 보았다. 의미 구성의 과정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대표적인 인지주의 작문 모형으로서 Hayes와 Flower의 모형(1980)을 들 수 있다. 이 모형에서는 의미 구성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요인으로써 작문 과제 환경 요인, 필자의 인지 과정 요인, 필자의 장기기억 요인 등 세 가지 요인을 제시하고 있다. Hayes(1996)는 의미 구성 과정을 더욱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Hayes와 Flower의 1980년 모형을 수정 보완하여 의미 구성 과정에 대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였다. Hayes의 1996년 모형에서는 필자 개인과 필자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 및 물리적 환경의 상호교섭 작용을 중시하고 있다. 그리고 1980년 모형에서 분리하여 제시하였던 필자의 인지 과정과 장기 기억을 통합하여 필자 개인 속에 포함시켰다. Kellogg(1996)는 대단히 독특한 방식으로 작문 과정과 일련의 정보 처리 체계를 통합한 작문 과정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 모형은 텍스트 생산 과정에서의 형성하기와 실행하기와 조정하기를 명백하게 구별하였다. 이들 과정은 모두 텍스트 생산 과정의 최상위 과정에 속하는 것들이다. 작문의 인지적 과정에 대한 Hayes의 2012년 모형은 Chenoweth와 Hayes의 2001년 모형을 일부 수정한 모형이다. Chenoweth와 Hayes의 2001년 모형은 Hayes의 1996년 모형을 기반으로 한 모형이다. Chenoweth와 Hayes의 2001년 모형은 문어 생산 체제를 자원 수준, 과정 수준, 통제 수준의 세 수준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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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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