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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Paprika>에서 나타나는‘abjection’분석Analysis of "abjection" appeared in the animation〈Paprika〉

Other Titles
Analysis of "abjection" appeared in the animation〈Paprika〉
Authors
임운주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Animation; Abjection; Symbolic; Routledge; chora; 애니메이션; 아브젝시옹; 심볼; 경계; 코라; Animation; Abjection; Symbolic; Routledge; chora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0, no.10, pp.517 - 522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0
Number
10
Start Page
517
End Page
5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262
ISSN
2713-6434
Abstract
이 연구는 애니메이션 Paprika에서 나타나는 ‘abjection’에 관한 해석을 시도하고 있다. Julia Kristeva의 ‘abjection’은 육체적이면서 상징적인 강력한 느낌으로 abject에 대한 주체의 반응이며 저항이다. 주체는 항상 분리를 갈망하면서도 분리되기 어려운 경계에서 갈등을 나타낸다. Julia Kristeva는 Freud와 Lacan의 정신분석학을 페미니즘으로 재해석하여 주체의 형성과정과 여기서 나타나는 정신분석학적 견해를 밝히고 있다. 이러한 견해는 프로이드와 라캉이 주장한 상징계로의 진입에 대한 견해를 부성중심에서 모성 중심으로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 것이다. 이는 어머니의 몸은 상징계(the symbolic)에서 제외되어 전-오이디푸스적 영역에만 한정된 몸이 아니라, 상징계의 경계를 가로지르며 상징질서를 위협하는 힘으로서의 ‘abjection’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Julia Kristeva 이론에 근거한 ‘abjection’이 애니메이션을 통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심층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등장인물이 가지고 있는 욕망과 무의식의 세계에서 나타난 ‘abjection’은 등장인물들의 주체 형성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를 파악하고 그 의미를 분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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