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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체험을 활용한 BTL의 브랜드 체험 전략 연구 : Gamification과 게임의 재미 요소 중심으로A Study on Brand Experience Strategy of BTL which Used Game experience : Mainly with the Fun Elements of Games and Gamifi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Brand Experience Strategy of BTL which Used Game experience : Mainly with the Fun Elements of Games and Gamification
Authors
이수정장동련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Game experience; Brand Experience Strategy; Gamification; 게임 체험; 브랜드 체험 전략; Gamification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3, no.5, pp.379 - 391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3
Number
5
Start Page
379
End Page
3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316
ISSN
1598-8635
Abstract
최근 브랜드 체험 전략에서 게임의 메커니즘을 도입하여 게임체험이 제공할 수 있는 긍정적 요소들을 소비자들에게 경험하게 하고자 하는 전략이 BTL광고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다. 이는 게임이 아닌 다양한 상황에서 게임의 메커니즘을 도입하여 적용하고자 하는 Gamification을 활용한 것으로써 소비자가 재미를 느낌으로써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몰입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브랜드 체험 전략에서 있어서는 Gamification 메커니즘과 재미 요소의 구체적인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브랜드 체험 전략에 있어서 게임 체험을 활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을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강한 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는 Gamification의 메커니즘과 재미 요소를 도출해내고 구체적 활용을 모색하고자 한다. 우선 게임 메커니즘 요소와 게임 재미 요소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브랜드 체험 전략에 활용될 수 있는 요소들을 재정리하고, 사례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Gamification을 활용한 BTL 브랜드 체험 전략은 브랜드 메시지, 브랜드 체험을 적극적이고 강렬하게 경험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특히 게임체험의 재미요소들을 적극 활용하여 브랜드를 더 능동적이고 강렬하게 체험하게 하며 브랜드 체험 시간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체험전략에 있어서 Gamification과 게임 체험 활용을 위한 구체적인 메커니즘과 재미 요소들의 적용점들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실행에 있어 활용 방안들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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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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