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리나라 수학 학원 수업에 대한 사례연구A Case Study of Mathematics Lessons in Private Institute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Mathematics Lessons in Private Institute
Authors
박경미최수일김성여강은주김동원이동환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학교수학회
Keywords
수학 사교육; 수학 학원 수업; 수업 분석; 수업의 특징; Mathematics Lessons in Private Institute; Lesson Analysis; Characteristics of Lessons
Citation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5, no.3, pp.371 - 393
Journal Title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371
End Page
3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335
ISSN
1229-0890
Abstract
사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연구는 다수 수행되어 왔으나, 사교육이 가장 성행하는 교과인 수학 사교육에 대한 연구, 특히 사교육 수업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수행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수학 사교육 중에서도 학원 수업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급에서 주류를 이룬다고 판단되는 수학 학원 수업 사례를 세 가지씩 추출하고, 이에 해당하는 수학 학원 수업을 참여관찰하고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관찰록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이 수업 동영상을 반복하여 보면서 근거이론에 입각하여 수업의 특징을 추출한 후, 교육과정과 의사소통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틀을 설정하여 종합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마지막에는 수학 학원 수업의 부정적인 측면과 강점 및 공교육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