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 유아교육을 위한 공간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발도르프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A Study on Spatial Composition for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Based on Theoretical Background of Waldorf-
- Other Titles
- A Study on Spatial Composition for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Based on Theoretical Background of Waldorf-
- Authors
- 이수영; 김주연; 안진근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 Keywords
-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Waldorf; Kindergarten; 생태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아보육시설
- Citation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7, no.3, pp.17 - 27
- Journal Title
-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ume
- 7
- Number
- 3
- Start Page
- 17
- End Page
- 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344
- DOI
- 10.35216/kisd.2012.7.3.17
- ISSN
- 1976-4405
- Abstract
- 최근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은 조기교육과 과열된 입시풍토가 성행되면서 야외 체험문화 혹은 자연학습공간이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앞으로 21세기의 유아교육에서는 생태 체험교육 프로그램의 증대는 더욱 더 심화된 전문적 교육프로그램을 요구하는 현상으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발도르프의 공간 접근법을 고찰, 발도르프의 생태 유아 교육과의 연계성을 도출하여 발견되는 요소를 중심으로 현 실정에 맞는 미래지향적인 보육시설의 공간조성을 위해 생태 유아교육의 모형을 제시하고 아동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도입함으로써 국내외 교육현장에서 이러한 교육공간의 도입이 성공적인 결과를 낳은 사례들을 살펴본 후 현 패러다임에 맞는 공간요소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의 생태적 사고배양을 위해 시스템적 공간구성이 요구되며 물리적 환경구성은 유아의 감각적 체험과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할 것을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