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생태 유아교육을 위한 공간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발도르프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A Study on Spatial Composition for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Based on Theoretical Background of Waldorf-

Other Titles
A Study on Spatial Composition for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Based on Theoretical Background of Waldorf-
Authors
이수영김주연안진근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공간디자인학회
Keywords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Waldorf; Kindergarten; 생태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아보육시설
Citation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7, no.3, pp.17 - 27
Journal Title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7
Number
3
Start Page
17
End Page
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344
DOI
10.35216/kisd.2012.7.3.17
ISSN
1976-4405
Abstract
최근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은 조기교육과 과열된 입시풍토가 성행되면서 야외 체험문화 혹은 자연학습공간이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앞으로 21세기의 유아교육에서는 생태 체험교육 프로그램의 증대는 더욱 더 심화된 전문적 교육프로그램을 요구하는 현상으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발도르프의 공간 접근법을 고찰, 발도르프의 생태 유아 교육과의 연계성을 도출하여 발견되는 요소를 중심으로 현 실정에 맞는 미래지향적인 보육시설의 공간조성을 위해 생태 유아교육의 모형을 제시하고 아동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도입함으로써 국내외 교육현장에서 이러한 교육공간의 도입이 성공적인 결과를 낳은 사례들을 살펴본 후 현 패러다임에 맞는 공간요소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의 생태적 사고배양을 위해 시스템적 공간구성이 요구되며 물리적 환경구성은 유아의 감각적 체험과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할 것을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o Yun photo

Kim, Joo Yun
Fine Arts (Industrial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