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들의 색상인지 발달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lour perception in pre-school childre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lour perception in pre-school children
Authors
신지은박연선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Keywords
색상인지; 색분별; 유아발달; colour perception; color matching task; children' s development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26, no.2, pp.231 - 252
Journal Title
미술교육논총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231
End Page
2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384
ISSN
1229-0440
Abstract
본 연구는 색채에 대한 유아들의 이해발달을 규명하고자 11가지의 기본 색 이름을설정하고, 유아이 인지하는 기본 색상 이해 능력을 3개의 실험을 통해 분석 하였다. 유아들의 능력간의 상호관련성도 각 실험을 토대로 작업수행 시 나타나는 작업수행력의 한계를 나타내는 현상들은 통제 하였다. 그 결과 첫째, 11개 기본 색상에 대한 선호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1의 결과 노란색이 가장 선호되었고, 검정색이 가장 선호되지 않았다. 원색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등화색 초기(orange, pink, purple), 등화색 후기(brown, gray) 흑백의 순이었다. 둘째, 기본 11가지 색채에 대한 유아들의이해 능력을 분석한 결과 원색과 등화색 초기의 반응시간에 비해 등화색 후기의 반응시간이 늦어 원색-초기 색채와 등화색-초기 색채가 등화색-후기 색채보다 훨씬 더 정확하게 이해되고 있었다. 셋째, 11개의 기본 색채간의 분별 정도를 분석한 결과 원색에 대한 반응시간이 등화초기와 등화후기에 비해 빨랐지만 유의한 통계적 차이는 없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색채에 대한 지각적 분별과정의 발달이 갈색/회색에 대한 개념화 발달 전에 발생하고 있으며, 목표 색채와 방해 색채를 구분할 수 있어 기본 색채군에 대한 정확한 지각적 분별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Communication Design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