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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의 적정 공간범위 설정 방법론을 통한 지하철 이용수요와 역세권의 도시공간구조간의 연관성 분석A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Subway Transit Demand and Urban Spatial Characteristics in the Subway Station Area

Other Titles
A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Subway Transit Demand and Urban Spatial Characteristics in the Subway Station Area
Authors
이연수손동욱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도시설계학회
Keywords
역세권; 도시공간구조; 대중교통; 토지이용; Station Area; Urban Spatial Structure; Mass Transit; Land Use
Citation
도시설계, v.13, no.4, pp.23 - 32
Journal Title
도시설계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23
End Page
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389
ISSN
1598-065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역세권 도시공간구조와 대중교통 이용수요간의 상관성을 분석함으로써 지하철 역세권의 합리적 계획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지하철 역세권의 이용수요와 역세권 도시공간구조의 특성간의 연관성을 살펴봄에 있어 실제 양자간의 연관성이 역세권의 공간영역 설정 변화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역세권 공간특성 연구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연구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는 문헌고찰과 도시공간데이터(GIS data) 분석을 통한 변수 추출, 통계분석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서울시 행정구역 내에 있는 역세권 223개소에 대한 4가지 권역별(반경 200m~800m) GIS 분석을 실시하여 권역 변화에 따른 지하철 이용수요와 도시공간구조 사이의 연관성 변화 양상을 알아보기 위한 권역별 선형회귀모형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도시계획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대중교통 이용행태와 도시공간특성 양자간의 상호작용은 역세권의 범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상당히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보행활성화와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 특성들은 400m 권역까지에서 지하철 이용수요 증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발밀도를 분석함에 있어 흥미로운 결과로서, 용적률 변수가 모든 모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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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Urban Engineering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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