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력 강화를 위한 자동차 프리 컨셉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A study on Automotive Pre-concept Design Process for Innovative Product
- Other Titles
- A study on Automotive Pre-concept Design Process for Innovative Product
- Authors
- 이근; 윤보미나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Keywords
- 프리 콘셉트; 선행디자인; 혁신과정; 스토리텔링; Pre-concept; Advanced design; Innovation process; Storytelling
- 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13, no.2, pp.329 - 340
- Journal 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329
- End Page
- 34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56
- ISSN
- 1598-8635
- Abstract
- 자동차의 개념과 사용성에 대한 정의가 빠르게 바뀌고 있다. 미래의 불확실한 시장 상황은 기존의 자동차 가치 결합 체계와 제품 전략에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한다. ‘어떻게 (How to)’에서 ‘무엇을(What to)’ 만들 것인가로 자동차 선행 디자인(Advanced Design Process) 범위가 확대 되면서, 미래 예측을 위한 프리 컨셉 사고(Pre-Conceptional Thinking)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프리 컨셉은 디자인 차별화에서 나아가 의미 창출을 통한 급진적 혁신을 지향하고, 대중들의 잠재된 욕망과 꿈을 그려내는 작업이다. 이러한 대중의 욕망이 투영된 제품과 서비스는 사람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함께, 기업의 장기적인 이익 창출로 이어진다. 기발하고 혁신적인 제품은 기존에 존재했던 룰이나 표준을 따르지 않고, 사회문화적 변화를 조직적으로 분석하고 실험하여 통찰을 통해 탄생한다. 자동차 선행 연구에서 프리 컨셉도 미래지향적인 스타일과 사용성을 예측하는 수준에서 나아가, 내면적 감성, 미묘한 무드, 정서적 편익까지 고려하는 추상적 컨셉으로 고도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프리 컨셉의 개념과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프리 컨셉 사례를 통해 프리 컨셉 단계의 업무 특성과 방법들을 분석한다. 또한 이런 결과들이 기업의 경영 전략적 측면에서 어떤 효용과 파급효과가 있는 지 전망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