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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중등 영어교사 교육에서 마이크로티칭의 효과 -예비 교사들의 인식을 바탕으로-The effect of microteaching in pre-service English teacher education –Based on students’ percep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microteaching in pre-service English teacher education –Based on students’ perception-
Authors
박상옥오영숙
Issue Date
2012
Publisher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Keywords
마이크로티칭; 성찰저널; 피드백; 수업실연; microteaching; reflective journal; feedback; teaching demonstration
Citation
교사교육연구, v.51, no.1, pp.59 - 74
Journal Title
교사교육연구
Volume
51
Number
1
Start Page
59
End Page
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62
DOI
10.15812/ter.51.1.201204.59
ISSN
2005-148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예비 중등영어교사 교육에서 미래의 영어 교사들의 교수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마이크로티칭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마이크로티칭은 예비 교사교육 또는 현직 교사교육에서 수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 되어오고 있다. 이 방법에서는 실제 수업환경이 아닌 인위적으로 통제된 교수 상황에서 자신의 교수기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기회가 주어진다. 한 사범대학 영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24명의 학생들이 이 연구에 참여한 바, 설문 조사를 통하여 다음의 몇 가지 사항들이 밝혀졌다. 우선, 마이크로티칭 전 준비 단계에서 교수내용의 선정 및 수업계획서 작성과 관련하여 지도교수와의 조별 회의가 중요하다; 교수 경험은 유익했다; 마이크로티칭 후 지도교수와의 조별 토론, 조별 비디오 자체분석, 그리고 다른 조들이 제출한 평가지를 읽는 것은 도움이 되었다; 한편, 마이크로티칭 마지막 단계의 종합적 자체 평가보고서를 작성하여 구두로 전체 학생 앞에서 낭독한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등이다. 계속해서, 마이크로티칭 전 과정에서의 소집단활동에 대해 각 각에서 4명이 한 조를 이루되 모든 조가 영어실력에서 비교적 고르게 분포되도록 조 편성을 함으로써 원만한 협동 활동이 될 수 있었다는 의견을 주기도 하였다. 한마디로 연구에 참여한 24명의 예비 중등 영어교사들은 한 학기 동안 경험한 마이크로티칭이 유익하고 필요한 수업활동이라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설문조사 결과 분석에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함과 동시에 한계점을 지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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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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