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술관 에듀케이터(Educators)의 교수방법이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Significance of defining educational philosophy - A study for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philosophies and learning experiences in museum education programs -

Other Titles
Significance of defining educational philosophy - A study for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philosophies and learning experiences in museum education programs -
Authors
정혜연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Keywords
Educational philosophy; Museum experience; Role of museum educators; Collaborative learning; 교육철학; 뮤지엄 경험; 뮤지엄 에듀케이터의 역할; 협력학습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26, no.1, pp.215 - 236
Journal Title
미술교육논총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215
End Page
2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71
ISSN
1229-0440
Abstract
교육자나 교육기관이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하는 목적에 대해 정의하는 과정인 교육철학의 정립은 어떤 교육자에게나 필연적인 조건이다. 교육기관인 미술관의 에듀케이터에게도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정립하는 것이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교육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실행에 대한 준비에 치중하여, 그보다 이전에 이루어져야하는 교육철학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소홀이 여겨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에듀케이터 개개인의 뮤지엄 교육의 역할에 대한 철학이 어떻게 학습자의 학습에 반영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뉴욕소재 미술관의 3개의 교육프로그램의 에듀케이터 5명과 고등학생 13명의 교수철학과 학습경험에 대해서 인터뷰 하였다. 3개의 미술관 에듀케이터는 미술관교육에대한 철학과 에듀케이터의 역할에 대해 매우 다르게 정의하고 있었으며, 그 다른 정의가 그대로 학습자의 학습에 투영되어 학습자 경험을 그대로 지배하고 있었다. 이러한결과는 뮤지엄 교육의 교육적 미션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에듀케이터의 교수방법에 대한 철학적 정립의 필요성을 극명하게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Art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Hye Youn photo

Chung, Hye You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