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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이 기업의 신용평가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Corporate Credit Ratings

Other Titles
The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Corporate Credit Ratings
Authors
전인수전명훈유정수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마케팅학회
Keywords
customer satisfaction; corporate value performance; corporate credit rating; 고객만족; 기업가치성과; 신용등급
Citation
아시아마케팅저널, v.14, no.1, pp.1 - 24
Journal Title
아시아마케팅저널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88
ISSN
1598-7868
Abstract
본 연구는 고객만족과 기업가치 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업가치성과는 주가와신용등급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기업의 시장가치이고 후자는 자금조달비용이라 구분하여 사용되고 있다. 고객만족과 주가와의 관계는 비교적 오래전부터 연구되어 왔으나 신용등급과의 관계는 최근 들어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대표적으로 Anderson and Mansi(2009)의 연구에서는 양자가 긍정적으로 관련된 것으로 밝혀졌으나, 윤상운(2010)이 국내자료를 사용한 연구에서는 그 관계가 입증되지못하였다. 일치하지 않는 두 연구의 결과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이 신용등급에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이를 검증하였다. 두 연구에서 사용한 모델을 참고로 하였고 특히우리나라 실정에서는 정부지원이 중요한 변수임을 감안하여 이를 포함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검증한 결과 긍정적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분석에서 자산규모가 큰 기업보다 작은 기업에서, 제조업보다 서비스업에서 고객만족이 신용등급에 더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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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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