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MPa 수소가스 자동차용 복합소재 압력용기의 응력특성에 관한 강도안전성 연구Strength Safety Study on the Stress Characteristics of a Composite Pressure Cylinder for 35MPa Hydrogen Gas Vehicle
- Other Titles
- Strength Safety Study on the Stress Characteristics of a Composite Pressure Cylinder for 35MPa Hydrogen Gas Vehicle
- Authors
- 김청균; 김도현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가스학회
- Keywords
- hydrogen gas; composite; pressure cylinder; carbon fiber; glass fiber; aluminum liner
- Citation
- 한국가스학회지, v.16, no.2, pp.25 - 30
- Journal Title
- 한국가스학회지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25
- End Page
- 3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599
- ISSN
- 1226-8402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라이너와 탄소섬유/에폭시 및 유리섬유/에폭시로 구성된 복합소재 압력용기에 대한응력 안전성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9.2L의 저장용량을 갖는 수소가스 자동차용 복합소재 압력용기에는35MPa의 충전압력으로 수소가스를 압축한 경우이다. FEM 해석결과는 미국의 수소가스 압력용기에 대한DOT-CFFC와 한국의 KS B ISO 인증기준에 기반하여 평가하였다. FEM 해석결과에서 알루미늄 라이너에 걸리는응력 247MPa는 알루미늄 항복강도(272MPa)의 95%에 해당하는 안전기준에 비해 충분히 낮다는 결과이다. 그리고 알루미늄의 표면에 감은 탄소섬유 복합소재는 후프방향과 헤리컬방향에서 발생한 최대탄소섬유응력이29.43%와 28.87% 수준으로 각각 나타났기 때문에 최소파열압력에서의 최대섬유응력 대비 30% 이하를 유지해야한다는 안전기준에 부합하므로 안전하다. 또한, 탄소섬유 복합소재에 대한 응력비는 후프방향과 헤리컬방향에대해 3.4와 3.46으로 각각 예측되었기 때문에 최소안전기준인 2.4보다 높아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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