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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적 아이덴티티 마크 시스템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AOL 아이덴티티 마크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Effect of brand image on flexible identity mark design system -Mainly focus on the AOL identity mark design-

Other Titles
Effect of brand image on flexible identity mark design system -Mainly focus on the AOL identity mark design-
Authors
이가영문철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Flexible; Identity design; Brand Image; Mark design; 가변성; 아이덴티티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마크 디자인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3, no.1, pp.289 - 300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289
End Page
3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722
ISSN
1598-8635
Abstract
과거 아이덴티티 마크 디자인은 브랜드의 이미지, 소비자와의 관계보다는 단순히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시대가 흐르고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인식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소비자들은 좀 더 재미있고 창의적이며 자극적인 것들을 요구하게 되었다. 또한 매체의 발전은 기존의 전문 영역의 벽을 허물고 여러 요소들이 결합하고 혼합되게 만들었다. 디자인도 예외는 아니다. 오늘날 디자인은 단지 가시적으로 보이는 색상, 형태, 레이아웃 등 물리적인 기능에서 벗어나 무형적 자산, 가치창출 등 문화적 의미로도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기존의 정형화된 장소에서 다변화된 환경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으로 변화되고 있었다. 그러나 아이덴티티 마크 디자인이 시간을 초월하는 핵심적인 가치와 개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목표와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본연의 역할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 연구에서는 가변화된 아이덴티티 마크 디자인 사례를 통해 현 시점에서 아이덴티티 마크 디자인의 의미와 개념을 명확히 하고, 아이덴티티 마크 디자인과 브랜드와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아이덴티티 마크 디자인이 브랜드와 소비자가 소통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현대적 관점에서 아이덴티티 마크 디자인은 시각적인 변화 뿐 만 아니라 보다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소비자에게 인식되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스타일, 즉 브랜드의 전체적인 맥락과 시스템으로 이해되어지고 있었다. 모든 일에 양면성이 있듯이 오랫동안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미지를 고수해온 브랜드나 신생 브랜드에서 가변적 디자인이 오히려 브랜드 인식에 혼란을 야기할 수 도 있다. 그러나 연구자는 무조건적인 변화만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며 시대의 패러다임에 따르는 적절한 변화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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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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