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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패러독스에서 이미지와 텍스트의 상관관계 -폭스바겐 광고 사례의 분석을 중심으로-Relationship between Images and Text in the Visual Paradox-Focusing on Case Studies of Volkswagen Ads-

Other Titles
Relationship between Images and Text in the Visual Paradox-Focusing on Case Studies of Volkswagen Ads-
Authors
김진곤박영원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Paradox; Metalanguage; Image; Text; 패러독스; 메타언어; 이미지; 텍스트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2, no.1, pp.176 - 184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176
End Page
1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745
ISSN
1598-4877
Abstract
사람들은 다양한 미디어에 노출되고 있다. '디지털 혁명' 이후 미디어의 양적 팽창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미디어의 팽창으로 인해 광고는 수용자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수용자의 반응을 이끌기 위한 노력으로써 수사적 표현이 사용된다. 본 논문은 수사적 표현 중 시각적 패러독스에 주목하였다. 시각적 패러독스의 특성인 의도적인 모순이나 모호성은 수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표현 수단이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패러독스에 대한 논리학적 정의 및 유형 구분을 기반으로 하여 시각적 패러독스에 대해 정의하였다. 또한 광고에서의 시각적 패러독스는 이미지와 텍스트의 관계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하여, 메타언어를 통해 이미지와 텍스트의 의미작용을 위한 상관관계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의 증명을 위해 폭스바겐 자동차 광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을 통해 이미지와 텍스트가 상호 작용하여 새로운 의미를 생성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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